본문 바로가기
edu

클래스 101 연간 구독 후기, 가격 및 장단점

by 공부하는 김선생 2023. 7. 22.
반응형

클래스101 구독후기

 

저는 자기 계발에 관심이 많아서 어디 좋은 교육 프로그램 없을까? 하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는 편입니다. 그러다가 최근 클래스 101에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고, 오늘 포스팅에는 약 3개월간의 이용 후기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클래스101+'는 무엇인가

클래스101은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온라인 유료 교육플랫폼입니다. UNIST(울산과학기술원) 출신 학생 8명이 설립한 과외 중개서비스 회사인 '페달링'이 전신이라고 합니다. 2018년 3월에 클래스101로 런칭 후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에 온라인 교육플랫폼들이 급격히 성장하였는데, 클래스 101은 그중에서도 가장 크게 성장한 플랫폼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유명 유튜버 등 인지도가 높은 이들의 온라인 클래스를 다수 개설하였고 강좌의 분야도 취미에서부터 재테크, 창업에 이르는 핫한 콘텐츠로 구성되면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클래스101+ 구독 가격

그러나 단일 강좌의 수강료가 꽤 비싼 편이었습니다. 보통 20만원에서 30만원 사이의 클래스가 많았으니까요. 그러나 저렴하게 많은 강좌를 구독할 수 있는 클래스101+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부담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1년 구독료는 199,000원입니다. 월 단위 구독은 최근에는 불가능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클래스101 측은 현재 개설된 4800여개 클래스를 무제한 수강할 수 있기에, 만약 다 들으면 7억2천만원 상당의 수강료를 단돈 199,000원에 들을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그건 불가능한 일이겠죠?^^

 

'클래스101+'에서 수강할 수 있는 강좌들

클래스101+ 카테고리
클래스101+ 카테고리

 

요즘 트렌드에 걸맞은 주제의 클래스들이 즐비합니다. 클래스101+의 강좌들을 카테고리별로 한두 개 씩만 골라 들어도 요즘 핫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차곡차곡 쌓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재테크, 마케팅, 요리에 관심이 많아서 그 분야를 집중적으로 수강하고 있고 운동도 조금씩 듣고 있습니다. 조금 여유가 생기면 디지털드로잉 클래스도 들어보려고 합니다. 

 

저는 출퇴근 시간이 왕복 3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에는 클래스101+의 강좌수강에 집중합니다. 그동안 출근 시간에 나름 책도 보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려고 노력해왔지만, 만원 지하철에서 독서에 집중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었죠. 

 

비교적 편하게 스마트폰으로 양질의 클래스를 다양하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제가 듣고 있는 클래스들입니다. 워낙 재테크와 요리에 관심이 많아서 관련 강좌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현재 수강중인 클래스
현재 수강 중인 클래스

 

'클래스101+' 장점

1) 클래스 선택을 위한 고민이 줄다

예전 같으면 단일 강좌 단위로 수강해야 했기 때문에, 수강 결정을 하는 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강사는 어떤 사람인지 검색을 해 본다지, 이미 강좌를 수강한 사람들의 수강 후기를 꼼꼼히 읽어보는 데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막상 강의를 수강했지만 기대에 못 미칠 경우에는 실망감도 컸습니다.

 

그런데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면서부터 클래스에 대한 사전 정보 파악에 공을 들이지 않아도 되었고, 강의내용이 별로라 생각이 들면 그만 듣고 다른 클래스를 또 들으면 된다는 점이 무척이나 매력적이었습니다. 물론 쉽게 싫증을 내시는 분들에게는 구독 서비스 역시 돈을 낭비하게 되는 일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2) 최신 지식 트렌드를 접할 수 있다

최신 유행하는 지식과 기술의 트렌드, 재테크 트렌드 등 여기에 있는 분야별 강좌를 한두 개씩만 들어도 깊고 넓지는 못하더라도 얕고 넓은 지식인 정도는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실제 따라 해 보면서 성과가 바로 나올 수 있는 클래스들도 많습니다. 이론 중심의 전통적인 강좌들이 아니라, 대부분 실제로 써먹을 수 있는 강좌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클래스101+ 메인화면
클래스101+ 메인화면

3. 클래스 선택의 폭이 넓다

클래스의 수가 어마어마합니다. 2023년 7월 기준 4,800개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 점은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선택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제 기준으로는 장점이라고 생각해서 장점에 넣었습니다^^)

 

클래스101+ 단점

1. 자극적인 섬네일, "이 강좌만 들으면 다 되요!"

'어떤 강좌를 들어볼까?' 하고 둘러보면 클래스들의 섬네일이 대부분 자극적으로 느껴집니다. 해당 클래스의 강의를 하는 크리에이터의 수익과 직결되는 구조이므로, 이 클래스를 들으면 뭐든지 다 될 것같은 느낌의 홍보문구가 많습니다. 유튜브 콘텐츠들의 썸네일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2. 강사별 클래스 수준 차이가 크다 

강사(크리에이터)에 따라 클래스의 퀄리티 차이가 큽니다. 위에서 장점으로 언급한 것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이지만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내용과 다르지 않거나 더 수준이 낮은 클래스도 있습니다. 워낙 많은 클래스(4,800여개)가 포진해 있기 때문인데, 클래스101 측에서 클래스 개설 과정에서 좀 더 타이트한 기준을 적용해 나가면 어떨까 하는 바람입니다. 다만, 이러한 단점은 구독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른 좋은 클래스를 찾아서 들으면 극복이 가능합니다^^

 

3. 20대에서 40대만을 위한 클래스

클래스 주제가 20대에서 40대 정도만을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이상의 중장년들을 위한 강좌는 거의 없어 보입니다. 50대 이상은 오프라인 강좌를 선호하기는 하지만 일부 중장년을 위한 강좌들도 확대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오늘은 온라인 클래스 구독 서비스 클래스101+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자기 계발 열심히 하셔서 어제보다 더 현명해진 오늘을 살아가는 여러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CLASS101+ | 세상의 모든 클래스를 하나의 구독으로

5100개 이상의 클래스로 일러스트, 공예, 코딩, 부업, 주식까지 세상의 모든 분야를 배워보세요.

class101.net

 

반응형